고령운전자 스티커, 좋은 제도인데 왜 안 붙일까요?
1.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왜 계속 증가하고 있을까?
고령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로 보기 어렵습니다. 사회적 구조와 인구 변화가 맞물려 발생하는 복합적인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광주와 전남 지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살펴보면, 고령운전자가 연관된 사고가 꾸준히 증가해 왔습니다. 특히 전남 지역에서는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683명 중 무려 57.2%가 고령운전자였다는 점이 매우 충격적입니다.
이처럼 고령운전자의 사고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노화의 자연스러운 결과 라는 점에서, 사회 전체의 관심과 대책이 필요한 영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고령운전자 스티커', 아이디어는 좋은데 참여율은?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3년부터 ‘고령운전자 표지 스티커’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어르신 운전중’이라는 문구가 적힌 이 스티커는 차량 후면에 부착해 다른 운전자에게 고령운전자임을 알리고 배려를 유도하는 취지입니다. 실제로 이 제도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스티커를 부착한 운전자 중 67%가 타인의 배려를 체감했다고 응답 일반 시민의 93%가 스티커 차량에 대해 배려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 하지만 현실에서는 이 스티커를 부착한 차량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스티커는 자율 부착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각 지자체나 대한노인회를 통해 배포되고 있지만 부착률은 매우 저조한 수준 입니다. 일부 지자체는 시범 배포 이후 예산 부족 등으로 추가 제작을 중단하기도 했고, 면허 갱신 시 제공되는 스티커도 대부분 거절당하고 있습니다.
3. 자율보다 강제가 필요할까? 제도 실효성 논란
자율적인 선택에 맡긴 스티커 부착 제도는 현실적으로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강제성 없는 방식으로는 제도의 실효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강제할 수 있을까요? ‘초보운전자 스티커’처럼 사회적 낙인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교통안전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이 스티커는 단순한 표시가 아니라, 고령운전자와 타인의 생명을 보호하는 ‘신호’라고요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제도 개선안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일정 연령 이상 운전자에게 스티커 부착 의무화 미부착 시 과태료와 같은 경미한 처벌 규정 도입 ‘배려 운전’ 문화 확산을 위한 지속적인 캠페인 병행
4. 모두의 안전을 위한 사회적 약속, 지금이 바꿀 때
우리 모두는 언젠가 고령자가 됩니다. 그렇다면 지금 고령운전자를 위한 제도를 만드는 일은 결국 우리의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 아닐까요? 이제는 선택이 아닌, 책임의 문제입니다. ‘고령운전자 스티커’는 단지 표시 하나를 붙이는 것이 아니라 서로를 배려하고 안전을 지키는 사회적 약속 입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좀 더 적극적인 제도 개선에 나서야 하며, 우리 시민들도 ‘배려 운전’이라는 문화를 함께 만들어가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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